1인 가구 증가세로 인한 밀키트 시장 확대
1인 가구 증가의 원인 –
비혼 증가, 결혼시기 늦어짐으로 2030 1인 가구 증가, 6070의 노령 1인 가구 증가세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요인은 청년실업, 미혼, 만혼 증가, 평균 수명 연장, 독거노인 문제 등 사회적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자,타의적 1인 가구에서 혼밥, 혼영, 혼술 등의 문화와 함께
근 몇 년 간의 쿡방으로 인해 1인 가구의 가심비 소비 성향이 생겨나고 스스로 요리를
해먹어 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요리 초보, 1인 가구의 식자재 수급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상품으로 밀키트 상품이 다수 개발되고 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공간에서 혼술, 홈카페, 홈트, 인테리어 등의 취미를 즐기는 방향성에 맞춰
생겨나는 식품 소비 트렌드를 타겟한 상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밀키트란? -손질된 식재료와 레시피를 담은 식사용 키트다. 쿠킹 박스라고도 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한 뒤 끓이거나 볶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으며 넓게 보면
가정간편식(HMR)에 포함될 수 있고 hmr 시장의 발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인 가구의 소비 성향 –
편의와 간편한 식품 소비를 위해 편의점 활용의 증가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2010년 7천억 수준에서 2021년 7조를 내다보고 있다고 예상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간편 식문화에 대한 수요 증가를 보여주며 이와 쿡방, 취미적 요소로 요리를
해먹어보고자 하는 수요의 사람들에게 hmr 상품이 소비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배달 어플 등의 성장으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규모가 굉장히 커지는 상황으로
식자재, 농산물 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대책으로 밀키트 상품의 출시, 개발은
시장을 잘 분석한 결과물이라 생각됩니다.
밀키트 시장 -
주 수요자로 예상되는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해 오픈마켓 중심 교육, 온라인 접근성 향상,
각종 요리 팁 및 적극적 온라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접근성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하여 요리를 만족스럽게 해먹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구조를 굳건히 하여 농식품 수요의 꾸준한 창출, 농가의 소득 증진 등의 농정의 주요 고민거리를
해소해 갈 수 있을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의점 –
밀키트에 있어 가장 위험한 것은 재고 문제일 것입니다. 꾸준한 수요층과 상품의 신뢰를 구축하지 못한다면 대규모 밀키트 공급은 신선도로 인한 재고 문제를 해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것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시장을 확대해나간다면 주요 식품소비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