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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 이야기

농식품 이야기

by Cofbean 2020. 2. 2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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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증가세로 인한 밀키트 시장 확대

 

1인 가구 증가의 원인

 

비혼 증가, 결혼시기 늦어짐으로 2030 1인 가구 증가, 6070의 노령 1인 가구 증가세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요인은 청년실업, 미혼, 만혼 증가, 평균 수명 연장, 독거노인 문제 등 사회적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타의적 1인 가구에서 혼밥, 혼영, 혼술 등의 문화와 함께

근 몇 년 간의 쿡방으로 인해 1인 가구의 가심비 소비 성향이 생겨나고 스스로 요리를

해먹어 보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요리 초보, 1인 가구의 식자재 수급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상품으로 밀키트 상품이 다수 개발되고 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공간에서 혼술, 홈카페, 홈트, 인테리어 등의 취미를 즐기는 방향성에 맞춰

생겨나는 식품 소비 트렌드를 타겟한 상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밀키트란? -손질된 식재료와 레시피를 담은 식사용 키트다. 쿠킹 박스라고도 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한 뒤 끓이거나 볶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으며 넓게 보면

가정간편식(HMR)에 포함될 수 있고 hmr 시장의 발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인 가구의 소비 성향

 

편의와 간편한 식품 소비를 위해 편의점 활용의 증가가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20107천억 수준에서 20217조를 내다보고 있다고 예상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간편 식문화에 대한 수요 증가를 보여주며 이와 쿡방, 취미적 요소로 요리를

해먹어보고자 하는 수요의 사람들에게 hmr 상품이 소비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배달 어플 등의 성장으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규모가 굉장히 커지는 상황으로

식자재, 농산물 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대책으로 밀키트 상품의 출시, 개발은

시장을 잘 분석한 결과물이라 생각됩니다.

 

밀키트 시장 -

 

주 수요자로 예상되는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해 오픈마켓 중심 교육, 온라인 접근성 향상,

각종 요리 팁 및 적극적 온라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접근성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하여 요리를 만족스럽게 해먹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구조를 굳건히 하여 농식품 수요의 꾸준한 창출, 농가의 소득 증진 등의 농정의 주요 고민거리를

해소해 갈 수 있을 새로운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의점

 

밀키트에 있어 가장 위험한 것은 재고 문제일 것입니다. 꾸준한 수요층과 상품의 신뢰를 구축하지 못한다면 대규모 밀키트 공급은 신선도로 인한 재고 문제를 해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것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시장을 확대해나간다면 주요 식품소비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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